본문 바로가기
좋은책 정보

듣는 것이 마음을 얻는 것이다_경청

by 애봉이 맘 2023. 1. 23.
반응형

마음을 얻는 지혜 경청

마음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

우리는 매일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관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업무적인 만남과 사적인 만남, 원하는 만남, 원하지 않는 만남 이런 다양한 인간관계 중 가장 어려운 것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요즘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기보다는 본인을 알리는데 집중하는 시대이다. 나를 알리는 방법으로 대부분 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렇다면 나를 알리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유를 모두 다르게 말해도 결국 하나다. 인정받고 소통하고 싶은 것. 본질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바로 그 본질을 알려준다.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아주 직설적으로 말한다. 바로 '경청'.

주인공인 이토벤은 평소에 주변의 이야기를 잘 듣거나 배려하는 사람은 아니다. 본인의 기준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런 주인공에게 회사에서 구조조정에 협조하면  보상을 주겠다고 제안하고 주인공은 보상때문에 동료와 주변의 비난을 뒤로하고 제안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주인공은 보상을 받는 그날 갑자기 쓰러지게 되고 더 이상 소리를 들을 수 없는 병에 걸리게 된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수 없는 주인공은 세상이 끝나는 좌절감에 빠지지만 독하게 마음을 잡고 새로운 직장에 들어가게 된다. 새로운 직장에서 주인공은 소리를 들을 수 없어 멸시를 받게 된다. 하지만 이대로 끝낼 수 없다는 생각에 동료들에게 더 다가가고 집중하여 들을 수 없는 소리를 마음으로 대신해 채운다. 이런 주인공의 행동과 배려에 주변 동료들은 마음을 열고 갈등을 해결해 하나가 되어간다는 내용이다. 

 

마음의 소리로 소통해라

경청이라고 하면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 된다고 생각한다. 말하기가 먼저인 요즘 그것만도 대단한 행동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의 경청은 더 큰 의미가 있다. 상대방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방법 그리고 마음의 소리로 소통하는 방법이다.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 그리고 상대방의 소리에 집중하는 관심이 마음의 소리인 것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조는 것도 좋지만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한다. 어떠한 보상을 원하는 것이 아닌 순수하게 상대방 마음의 소리를 듣는 방법 그리고 그 마음을 소통하는 방법이다. 상대방의 마음이 열릴 수 있게 관심을 끄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 마음을 조금씩 이해해 가면서 공감하는 것 바로 그것이 '경청'이라는 것이다.

 

순수한 마음으로 소통하고 자연스럽게 상대방과 소통이 된다면 누구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얻은 상대방의 마음은 언제고 나와 함께 할 것이다. 그렇게 한 명씩 내 주변에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사람이 생기다 보면 본인도 마임이 풍요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진정한 소통을 배우는 책

'경청'이라는 책을 처음 접하면서 성인이 읽기에는 가벼운 책일 거라 생각했다. 표지 디자인이나, 가벼운 목차가 학생들을 위한 자기 개발서로만 느껴졌다. 그렇게 가볍게 선택해서 읽기 시작했지만 내용만큼은 어떤 자기 개발서보다도 좋았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려한 언변과 외모로 치장을 한다. 물론 그런 행동이나 모습이 나쁜 것은 아니다. 그렇게도 마음을 얻어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한 마음을 얻을 수는 있을까?

 

상대방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방법,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배려가 사실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알면서 잊고 지냈다. 나의 이야기를 먼저 하고 나의 관점에서 이해하려 하고 하다 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종종 생긴다. 결국 나도 모르는 사이 상대방은 나와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고 떠나가게 된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상대방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것일까?

내가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보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시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세상을 보고 소리를 듣고, 바라본다면 내가 생각하고 대화하려는 방법들이 모두 잘못됐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서로의 마음의 소리를 듣고 소통한 사이라면 어떠한 관계보다도 단단하게 유지가 될 것이다. 진정한 마음을 얻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싶고 진정한 인간관계를 얻고 싶다면 '경청'을 읽어보시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과의 소통을 시작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