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튼튼론 진행 결과
2023년 튼튼론이 7월의 접수를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을 마감했습니다. 얼마 전 마지막 접수의 결과발표가 있었습니다.
지난 어느해보다 튼튼론을 이용한 스포츠시설들은 혼동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2022년에는 상반기 마지막 모집중에 예산이 소진되어 결과통보서를 받은 스포츠시설들도 튼튼론으로 단 1원도 지원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모두가 황당하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2023년에는 이런 실수(?)를 만회하려는 듯 초에 튼튼론 계획을 보란 듯이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불확실한 계획이었습니다. 실제 스포츠시설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맞추고 사업을 확장하거나 운영하는데 튼튼론은 이런 우리의 계획에 혼란만 주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 많은 스포츠시설 운영자들이 튼튼론 받기를 포기했습니다. 금융기관들도 튼튼론이 생각보다 번거롭다고 승인도차 피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 튼튼론이 1차로 먼저 접수한 건 시설자금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2022년 시설자금에 대한 문제가 많았기에 초기 예산을 집중해서 사용하려고 하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모두가 그 부분은 긍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시설 운영자금이 필요한 스포츠시설에서는 연초부터 지원을 받지 못해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2023년 튼튼론의 큰 이슈입니다. 계속 이슈를 말하고 2023년을 정리하는 이유는 2024년도 이럴거라는 걸 염두하고 신청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 2023튼튼론 시설자금 조기 예산 소진_06월
- 2023튼튼론 운영자금 시설자금 이차보전으로 상품 변경
결국 2023년 튼튼론은 이차보전이라는 방법으로 튼튼론 상품의 지원 방식을 사업기간 중간에 변경하였고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이차보전을 3회에 걸쳐 모집했고 마지막의 결과 보고까지 승인을 마친 상황입니다.
20203년 3분기 튼튼론 지원 금리는 3.33%입니다. 하지만 크게 의미가 없는 것이 이차보전으로 지원받으시는 분들은 -2.5%의 혜택으로 지원이 되기 때문에 3.33%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차보전은 무엇인지 지난 포스팅 보기]
2023년에 다양한 스포츠시설의 튼튼론을 도와주면서 느낀 점은 2024년부터는 준비가 없다면 튼튼론 참여가 더 힘들어지고 금융기관과의 협의가 더 어려워져서 지원받기가 힘들겠다는 것입니다.
튼튼론 추가 모집 계획은?
2023년 튼튼론은 7월 마지막으로 계획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많이 아쉽기도하고 정말 지원이 됐나 의문이 들기도 하는 사업이었습니다. 그만큼 2023년 튼튼론 사업의 추가모집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가 모집이 있을가요? 우선 튼튼론을 담당하는 국민체육공단은 계획이 없다는 말만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입니다. 당장 올 초 접수를 시작한 튼튼론 1차 시설자금만 해도 예산집행기간이 9월까지였으나 조기에 소진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지원하고 있는 이차보전 지원도 집행 예산은 고작 40억 원 내외입니다. 많이 적은 예산입니다. 그럼에도 접수와 지원을 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추가 예산으로 집행이 있었는지?
튼튼론이 필요한 분들을 8년 넘게 도와주면서의 경험을 보자면 그동안 튼튼론의 예산은 남았습니다. 예산 자체가 다른 부처에 비해 적게 잡혔는데도 불구하고 남았습니다. 그래서 추가예산을 확보해서 연말에 튼튼론 지원을 해주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매년 예산은 몇 배 수로 늘어났고 늘어난 예산은 부족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19때 이 상황을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코로나 19때에는 사업운영에 대한 문제도 있었지만 금리도 굉장히 많이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2021년은 그래도 적은 금액이지만 추가예산을 확보해서 사용하지 못한 스포츠시설에 지원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에는 없었습니다.
2023년은 2022년과 비슷한 예산을 책정하였고 집행했습니다. 그리고 예산의 소진은 2022년보다 더 빨랐습니다. 올해의 정부는 모든 부처의 예산을 줄이는 긴축재정을 하고 있습니다. 즉, 추가예산 확보에는 사실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2년보다 더 불확실합니다. 그래서 담당부서에서도 답변이 불확실한 것 같습니다. 2022년에 빗대어보면 사실 추가 모집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예산이 확보된다고 해도 신규 스포츠시설이 아닌 승인되었지만 지원을 받지 못한 스포츠시설에게 혜택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
튼튼론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2023 튼튼론 접수가 마감되었고 추가 접수가 없다면 2024년 튼튼론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합니다. 다음 사할들을 꼭 고려해야만 지원이 가능할것입니다.
- 튼튼론 준비는 6개월 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심사는 까다로워졌고 준비할 내용은 많아졌습니다.
- 금융기관의 심사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금융기관은 튼튼론을 반기지 않습니다. 몇 년간 튼튼론이라는 사업을 지원해주다가 일만 더 많아지고 번거로워 졌습니다. 이제는 반기지 않는 사업입니다.
- 초기 예산을 확보해야 합니다. 초기에 예산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튼튼론 지원은 어렵습니다.
- 예산 집행을 빨리 해야 합니다. 예산을 승인받아도 심사, 지원의 기간이 길어지면 소진되어 받지 못합니다. 특히 시설자금은 더 그렇습니다. 미리 기획하고 협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변수가 생길 수 있는 2024년 튼튼론 사업. 정말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2023년 튼튼론 추가 사업이 공고되어 더 많은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원후기 결과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