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고열 해열제 종류와 특징
소아과에서 처방하는 아이 고열 해열제와 시중 약국에서 판매하는 해열제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빨간챔프약-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Paracetamol)
특징: 아이들의 미열과 발열, 경도의 통증 완화에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어린이용 해열제입니다.
사용 연령: 3개월 신생아부터 사용 가능하며, 어린이용 액체나 젤 형태로 제공됩니다.
형태: 액체, 젤, 씹을 수 있는 알약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주의사항: 지침을 따라 정확한 용량을 사용하고, 과도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파란챔프약-이부프로펜 (Ibuprofen)
특징: (소염)염증 완화와 (진통)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어린이용 해열제로, 중등도의 통증과 미열에 사용됩니다.
사용 연령: 6개월 이상의 어린이부터 사용 가능하며, 액체나 캡슐 형태로 제공됩니다.
형태: 액체,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주의사항: 정확한 용량을 사용하고, 위장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덱시부프로펜 (Dexibuprofen)
특징: 이부프로펜의 이성질체 중 하나로, 염증, 통증, 발열을 완화하는 효과를 갖는 해열제입니다.
사용 연령: 12세 이상의 어린이부터 사용 가능하며, 이부프로펜과 비슷한 효과를 보입니다.
형태: 주로 정제 형태로 제공되며, 일반적인 이부프로펜과 사용 방법이 유사합니다.
주의사항: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며, 이부프로펜과 마찬가지로 위장 점막 자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고열의 기준과 대처방법
1. 고열의 기준
고열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체온 38도 Celsius (℃) 이상을 가리킵니다. 체온은 일반적으로 구강, 귀, 항문 등에서 측정될 수 있으며, 고열은 일반적인 체온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나타냅니다.
체온은 각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환경, 활동 수준, 나이 등에 따라 다양한 원인으로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열의 정확한 기준은 개인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열의 정도는 대개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 경도 고열: 38℃ - 38.9℃
- 중등도 고열: 39℃ - 39.9℃
- 고도 고열: 40℃ 이상
하지만 이러한 분류도 의료 전문가나 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적인 체온 변화나 증상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고열 대처방법
- 안전한 환경 제공 : 아이의 편안함을 위해 조용하고 시원한 장소를 제공하고, 적절한 옷을 입히세요.
- 액체 섭취 유지 : 고열 시에는 몸이 탈수될 수 있으므로 물이나 전해질 보충 음료(이온음료)를 주고 수분 섭취를 유지하세요.
- 해열제 사용 :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어린이용 해열제를 사용하세요. 용량과 복용 간격을 정확히 따르세요.
- 체온 조절 : 아이의 체온을 미온수마사지나 미온수 목욕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의 허가를 받고 안전한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세요.
- 의사 상담 : 고열의 원인이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 의사에게 상담하세요. 아이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휴식과 수면 : 아이가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휴식과 충분한 수면을 제공하세요.
- 주의사항 : 고열이 지속되거나 호흡 곤란, 음식 섭취 거부, 불쾌한 피부 발진 등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에게 상담하세요.
해열제 교차복용방법
1. 일반 복용 간격 : 해열제 간의 최소 복용 간격을 지켜야 합니다. 보통 4~6시간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간은 한 해열제의 효과가 사라진 후에 다른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2. 교차복용간격 : 2시간에 한 번씩 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 순으로 교차복용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은 아세트아미노펜 복용후 간격은 4시간 후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복용할 수 있고 이부프로펜 복용 후 간격은 6시간입니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2시간마다 교차복용하지 말고 최소 3시간 정도 간격을 보며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체중에 맞게 하루 최대치 용량을 넘지 않게끔 잘 체크하여야 합니다.
3. 의사조언 : 의사는 환자의 건강 상태와 다른 약물 복용 여부를 고려하여 교차복용 가능한 시간을 조언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부작용 및 상호작용 : 해열제 간의 교차복용은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해열제 간에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5. 개별 환경에 따른 차이 : 어린이의 신체 상태, 민감도, 약물 대사 등은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복용 간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부작용 주시 : 교차복용 후 어린이가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여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차복용 가능 시간은 의사의 조언을 따르며, 가능한 경우 한 가지 해열제로 증상을 완화한 후, 향후 복용 시에는 다른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는 항상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아이가 고열로 힘들어할때 해열제를 어떻게 복용해야 되는지 교차복용은 가능한지. 가능한 해열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처방과 조언을 듣고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