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철 '황사''고농도 미세먼지'에 강한 음식 5가지 정보

by 애봉이 맘 2024. 3. 18.
반응형

황사 성분 알기

황사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입자로, 그 주된 성분은 지표톱(황사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이며, 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화학물질, 먼지 등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지표톱은 주로 마이크로 사이즈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마귀나 소나무에서 발생한 풍부한 지표톱이 바람에 의해 먼 곳까지 날아가기 때문에 황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외에도 황사는 대기 중에 유기화합물, 미량의 무기화합물, 세균, 바이러스 등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대기 중 황사의 구성요소로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질병결석이란 게 생긴 만큼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많이 줄 수 있습니다.

 

황사는 주로 비염, 기침, 목 아픔, 인후통, 발열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황사가 포함된 미세 입자가 바깥으로 분사되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황사에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봄철에는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가 증가하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이 높아지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실내공기 청정기 사용, 실외 활동 최소화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황사 유행 시에는 병원이나 의료기관 방문을 최소화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황사에 강한 음식

황사가 심한 날씨에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황사에 강한 음식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 황사에 강한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생강]

생강은 항염작용과 항균 효과가 있어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나 생강을 활용한 요리를 섭취하여 황사 시기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함유 과일] 

오렌지, 자몽, 딸기 등의 과일에는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황사 시기에 이러한 과일을 섭취하여 항산화 작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항균 및 항염작용이 있는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을 요리에 활용하거나 마늘을 섭취하여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에는 항균 작용이 있는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를 다양한 음식에 추가하여 황사에 강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등의 녹황색 채소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채소를 삶거나 익혀서 섭취하여 황사에 강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